본문바로가기 18.218.234.83
모바일 메뉴 닫기
상단배경사진

DCU광장

Community

메인으로

학사공지(수업/학적)

졸업학점 구성 및 졸업요건 안내
작성일 : 2020/03/30 작성자 : 수업학적팀 조회수 : 31470


졸업학점 구성 및 졸업요건 안내


1. 졸업학점 구성 : 전공 + 교양필수 + 교양선택 + 일반선택

- 전공 : 전공필수 교과목을 포함하여 학과별 전공학점 ☞ 세부사항은 학과(전공)사무실로 문의

- 교양필수 : 입학연도별 교양필수 교과목(입학년도별로 이수기준이 상이) ☞ 세부사항은 학기별 수강신청 안내자료 참조 또는 학과(전공)사무실로 문의

- 학문기초(일반선택) : 이수지정학과만 해당

- 교양선택 : 교양필수과목을 제외한 일반교양 교과목

- 일반선택 : 전공과 교양과목을 제외한 교과목(타학과의 전공 교과목 등)

다전공 이수자는 복수전공, 부전공, 융합전공 등으로 졸업학점 구성에 포함됩니다.     


2. 졸업요건 및 졸업학점 이수

예시) 졸업학점이 120학점인 학과의 경우(단일전공 이수시)

- 필수조건 : 전공필수 교과목을 포함하여 전공 60학점 + 교양필수 교과목(입학연도별로 상이) + 학문기초 교과목(이수지정학과만 해당)

- 위 필수조건을 충족하고 졸업학점에 미달된 잔여학점은 본인이 듣고 싶은 과목(전공, 교양, 일반선택)으로 자유롭게 더 이수하면 되며, 모두 전체 졸업학점에 포함됩니다.  

- 다전공 이수자는 복수전공, 부전공, 융합전공 등의 이수시 소정의 최소전공인정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합니다. (복수전공자는 복수전공학과의 전공필수 교과목 취득을 포함)


3. 졸업학점 이수관련 안내

. 교양필수 이수관련

- 교양필수는 입학년도별로 지정한 교양필수 교과목 이수기준에 따라서 이수하여야 합니다.

- 편입생의 교양필수 이수기준은 별도로 정합니다. ☞ 세부사항은 학과(전공)사무실로 문의

. 교양필수 균형교양 교과목 이수

- 2018학년도 입학생부터 균형교양을 필수과목으로 반드시 이수하여야 합니다. (단, 균형교양 교과목의 교과구분은 교양선택으로 개설됩니다.)

▷ 18학번 및 19학번 소속학과 계열과 다른 타 계열 2과목 이상 이수(균형교양 교과목 4학점 이상 이수)

 20학번 이후 소속학과 계열 1과목과 타 계열 2개 영역별 각 1과목(2과목) 이상 이수(균형교양 교과목 총 6학점 이상 이수)

▷ 신학부, 의학과, 약학대학 2+4년제(18~21학번), 편입생 : 균형교양 이수대상 제외

※ 균형교양 계열 및 영역 : 인문사회 3개영역(인간과문학, 역사와철학, 사회와세계), 자연공학 2개영역(자연과수리, 과학과기술), 예체능 1개영역(예술과문화)

- 균형교양의 소속학과 계열은 최초 입학학과의 계열을 적용합니다.

전과 등으로 소속학과 계열이 변경된 경우라도 최초 입학학과의 계열을 기준으로 이수하여야 합니다. 

예시) 18학번 영어학과(인문사회계열) 입학생이 식품영양학과(자연공학계열)로 전과한 경우 균형교양은 자연공학계열 또는 예체능계열 균형교양 교과목을 4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합니다.

자율전공학부 입학자의 소속학과 계열은 인문사회계열을 적용합니다. 단, 18학번 자율전공학부 입학자에 한하여 인문사회계열 입학자는 인문사회계열을 적용하고, 자연공학계열 입학자는 자연공학계열을 적용합니다.

균형교양으로 학점을 취득한 교과목이 교육과정의 개편으로 인해 이후 균형교양에서 제외된 경우에는 해당 교과목을 재수강시 균형교양 학점에서 제외됩니다(균형교양으로 취득한 교과목을 재수강하는 경우 반드시 수강신청 이전에 균형교양 취득내역 확인 필요).

예시) 2019학년도에 균형교양에서 2020학년도에 선택교양으로 변경된 교과목을 2019학년도에 취득하면 균형교양으로 인정됩니다. 하지만 해당과목을 2020학년도에 재수강하여 다시 취득하면 균형교양에서 제외되며 교양학점으로만 인정됩니다.

☞ 졸업예정자의 경우 균형교양에서 선택교양으로 변경된 교과목을 재수강하거나 균형교양 교과목을 성적포기후 균형교양 학점미달시 졸업이 불가하므로 유의 바랍니다.

. 교양필수 소프트웨어 교과목 이수

- 2019학년도 입학생부터 소프트웨어영역(공통필수 1과목, 계열필수 1과목, 학과선정 1과목)을 필수과목으로 반드시 이수하여야 합니다.

- 소프트웨어 계열필수는 최초 입학학과의 계열과목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인문사회계열, 자연공학계열, 예체능계열의 소속계열별 3과목 중 1과목 필수 이수)

전과 등으로 소속학과 계열이 변경된 경우라도 최초 입학학과의 계열필수 과목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예시) 19학번 영어학과(인문사회계열) 입학생이 식품영양학과(자연공학계열)로 전과한 경우 소프트웨어 계열필수는 인문사회계열 교과목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 소프트웨어 학과선정은 재학 중 소속학과의 지정과목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 전과하기 전에 이전학과에서 지정한 과목을 선이수했으면 전과한 학과의 학과선정과목을 이수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시) 19학번 영어학과(인문사회계열) 입학생이 식품영양학과(자연공학계열)로 전과한 경우 소프트웨어 학과선정은 식품영양학과의 학과선정과목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단, 영어학과의 학과선정과목을 선이수하고 전과한 경우에는 식품영양학과의 학과선정과목을 이수할 필요가 없습니다.

- 소프트웨어 학과선정은 소프트웨어 계열필수와 중복인정이 불가하며 중복취득시 학과선정으로 처리되고 계열필수는 중복되는 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2과목 중 1과목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합니다.

. '진로와취업을위한전공별직업윤리' 교과목(사범대학은 '학교현장과교사윤리' 교과목) 이수

- 2019학년도 입학생(19학번 신입생 및 편입생)부터는 '진로와취업을위한전공별직업윤리' 교과목을 필수과목으로 반드시 이수하여야 합니다. 단, 사범대학 소속학생은 '진로와취업을위한전공별직업윤리' 교과목을 '학교현장과교사윤리(교직소양)'교과목으로 대체하여 이수하여야 합니다.

  일반학과(사범대학 제외) : '진로와취업을위한전공별직업윤리(111198)' 교과목 이수(19학번은 졸업인증제로 적용되며 미취득시 졸업인증제 탈락으로 졸업불가. 20학번 이후부터는 전공필수로 이수하며 미취득시 전공필수 미취득으로 졸업불가)

  사범대학 : '학교현장과교사윤리(111178)' 교과목 이수(19학번 이후부터 졸업인증제로 적용되며 미취득시 졸업인증제 탈락으로 졸업불가)

  신학대학, 의과대학, 간호대학 : 이수대상 제외

19학번이 아닌 입학생(20학번 이후 입학생 또는 18학번 이전 입학생 중 전과, 전공배정, 재입학, 편입학 등 학적변동으로 주전공의 교육과정 적용년도가 "2020년" 이후인 학생)은 '진로와취업을위한전공별직업윤리' 교과목을 전공필수로 반드시 이수하여야 합니다.

. 융합전공 이수

- 융합전공 이수자는 단일 또는 복수의 타 학과(전공) 교과목을 15학점 이상 이수한 경우 일반융합전공, DCU융합전공, LINC+융합전공 등으로 학위증에 표시하며, 202031일부 융합전공제도 개편에 따라 다음과 같이 이수하여야 합니다.

예시) 졸업학점이 120학점인 학과의 경우(단, 예체능계열 학과는 융합전공을 이수시에도 주전공 이수학점 60학점 이상 충족해야 함)

  2019학년도 이전 신입학, 편입학, 재입학생 : 융합전공 이수시 주전공 이수학점 54학점 이상 충족(주전공 이수학점 6학점 감면 유지)

  2020학년도 이후 신입학, 편입학, 재입학생 : 융합전공 이수시 주전공 이수학점 60학점 이상 충족(주전공 이수학점 6학점 감면 폐지)

18학번(편입생)의 실제 입학년도가 2020년도인 학생은 융합전공 이수시 주전공 이수학점을 60학점 이상 충족해야 합니다.

☞ 16학번(재입학생)의 실제 입학년도가 2020년도인 학생은 융합전공 이수시 주전공 이수학점을 60학점 이상 충족해야 합니다.

최상단 이동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