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3.236.225.157
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정보

미래 100년 새로운 도전

메인으로

언론보도

대구가톨릭대 제약공학과 학생, 대한약학회 국제학술대회 수상
배부일 : 2022/02/24 보도언론 : 한국대학신문 작성자 : 홍보실_관리자 조회수 : 456
대구가톨릭대 제약공학과 대학원 석사과정 이예지 씨(사진 왼쪽)가 ‘2021 대한약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에서 수상한 포스터발표상을 보이고 있다. 사진 오른쪽은 김주은 지도교수.

  최근 대구가톨릭대(총장 우동기) 제약공학과 대학원 석사학위를 받은 이예지 씨(지도교수 김주은)가 전북대 뉴실크로드센터에서 열린 ‘2021 대한약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에서 포스터발표상을 수상했다. 포스터는 논문을 시각화해 제작했다.

  이예지 씨는 최근 제약업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QbD(Quality by Design)를 도입해 빠른 약효를 나타내는 위궤양치료제 개발에 대해 연구했다. ‘QbD’란 의약품을 개발할 때, 품질 목표를 미리 설정해 생산 공정 및 관리를 설계함으로써 품질 높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접근법이다.

  이 씨의 포스터는 위궤양 치료제 ‘일라프라졸’의 약효 발현 시간을 단축시킨 연구 결과를 담고 있다. 기존의 일라프라졸은 안정성의 문제로 위가 아닌, 장에서 흡수되도록 설계된 정제인 ‘장용정’ 형태로 제조돼 3~4시간의 약효 발현 시간을 냈다.

  이 씨의 연구는 일라프라졸이 위에서도 안정적으로 발현할 수 있도록 설계해 약효 발현 시간을 30분으로 단축했다.

  이 씨는 지난해 ‘2021 대한약학회 춘계국제학술대회’에서도 우수 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한 바 있다. 대한약학회 학술대회에서 같은 학생이 연이어 수상하는 사례는 드물어 학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예지 씨는 “국내 약학 분야를 대표하는 대한약학회에서 두 차례나 수상을 하게 되어 뜻깊다. 사회에 나가서도 연구개발에 기여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최상단 이동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