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3.233.217.106
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정보

미래 100년 새로운 도전

메인으로

언론보도

박진욱 교수, 국립국어원·세종학당 사업 잇따라 선정
배부일 : 2022/04/13 보도언론 : 경북일보 작성자 : 홍보실_관리자 조회수 : 2157
국립국어원과 세종학당재단 사업을 수행하게 되는 대구가톨릭대 박진욱 교수(가운데)와 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연구진들의 모습

  대구가톨릭대(총장 우동기) 한국어문학과 박진욱 교수가 국립국어원, 세종학당재단의 한국어 능력 평가 개발 사업에 잇따라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립국어원은 12일 ‘「개정 세종한국어」 학습자 평가 문항 개발 사업’ 연구책임자로 박 교수를 선정했다. 사업 선정에 따라 박 교수는 향후 1년간 1억 원의 사업비를 수주해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한국어 교육 표준 교재인 ‘개정 세종한국어’를 배운 학습자를 평가하는 문항을 개발한다. 다년간 한국어 능력 평가개발 사업을 수행해온 우수한 연구진들을 구성해 사업을 신청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세종학당재단은 12일 ‘세종학당 성취도 평가 운영 체계 개선 및 활성화’ 사업의 연구책임자로 박 교수를 선정했다. 박 교수는 대구가톨릭대 한국어교육전공 연구진, 고려대, 한양대, 서울과학기술대, 한성대, 서울사이버대 교수진과 연구팀을 구성해 향후 1년간 2억 여원의 사업비를 받아 한국어 능력 평가 시스템 연구를 수행한다.

  박 교수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한국어 평가 분야 전문가들과 협업이 가능해져 의미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한국어의 위상을 높이고, 전 세계의 한국어 교원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15년부터 대구가톨릭대 한국어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박 교수는 2020년, 2021년에도 ‘세종학당 학습자 성취도 평가 개발 사업’을 수행하는 등 한국어 평가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최상단 이동 버튼